작성일 : 09-11-03 22:29
조회 : 8,440
|
http://gnucomun.net/sp/freetalk.68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이글루스의 아이디와 API key를 입력해두면 클릭 한번으로 글을 자동으로 스크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메모라이에도 도입했으며, 글의 우측 하단에 보면 스크랩 기능이 있습니다.^^
1. 피드백이 줄어들지 않을까? 글을 퍼가는 것이 쉬워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 블로그들을 통해 암기법을 접할 기회가 생기겠지만, 그만큼 원래 사이트로 오는 방문자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메모라이에서 회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들게 되면 글이 덜 올라오게 되고, 댓글로 틀린 내용을 바로잡아주거나 더 좋은 아이디어를 보태는 일도 줄어들지 모릅니다. 이런 이유로 프린트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죠. 하지만 여기저기 사람들이 퍼간다면 사이트 홍보 효과도 있고,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게 되는 효과를 나아 더 활발한 의견교류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쪼잔한 의대생의 모습에서 벗어나 정보를 공유하자는 사이트 개설 취지를 생각하면 자동스크랩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 옳은 것 같기도 합니다.
2. 저작권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이 사이트는 글을 작성할 때 원작자를 표기하고,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퍼가도 좋다는 허락을 미리 내리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퍼가고, 또 그 퍼간 것을 퍼가는 일이 발생하면, 저자가 고민해서 만든 저작물이 원작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떠돌아다니는 자료가 되어버릴지도 모를 일입니다. 저자 이름만 살짝 지우고 이 사이트의 모든 글을 퍼가서 자기가 주인인양 행세하는 일도 쉽게 일어날 수 있죠. 편리성을 제공하려다가 더 많은 손실을 입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생깁니다.
3. 회원의 아이디, 비밀번호를 받아도 안전할까? 조금 어려운 내용일지도 모르겠네요.. 메모라이 로그인 비밀번호와 달리 자동스크랩을 위한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메모라이에서 비번 123을 abc라고 암호화해서 저장해둔다면, 회원이 로그인할 때 123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abc라고 변환되어,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한 abc와 방금 입력한 abc가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해서 로그인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비번 123을 abc라고 암호화 하는지, bcd라고 암호화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메모라이에서는 암호화시키지 않은 상태로 123을 저장해둘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메모라이가 해킹을 당해 회원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된다면 끔찍한 일이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회원들의 블로그에 한꺼번에 스팸글을 올려버릴 수도 있고, 글을 지우거나 수정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이런 일은 없어야 하겠지만, 한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의 보안으로는 어쩔 수 없는 일이 발생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대강 제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생각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
퍼가기 :
[API 설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