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정신사회 발달 : 산자주근절친쌤통 / 비수쟤혼열(요거열혼으로바꿔서)소외좌절
- 제대로 발달했을 때 얻는 것 -> 산 자 주 근 정 친 생 통
영아기(0~1) : 신뢰
걸음마기(1~3) : 자율성
학령전기(4~6) : 주도성
학령기(7~12) : 근면성
청소년기(13~19) : 자아정체성
성인기(20~40) : 친밀감
후기성인기(36~64) : 생성
노년기(65~98) : 통합
- 제대로 발달하지 못했을 때 생기는 것 -> 비 수 쟤 혼 열 (열혼으로 순서바꾸고) 소외좌 절
영아기(0~1) : 비신뢰
걸음마기(1~3) : 수치
학령전기(4~6) : 죄책감
학령기(7~12) : 열등감
청소년기(13~19) : 혼돈
성인기(20~40) : 소외
후기성인기(36~64) : 정체
노년기(65~98) : 절망
또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요.
0~1 : 엄마가 잘 대응 -> 신뢰/비신뢰
1~3 : 혼자걷기 -> 잘하면 자율성 / 못하면 수치
4~6 : 기저귀 가리기 -> 잘하면 주도성 / 못하면 죄책감
7~12 : 숙제하기 -> 잘하면 성실성 / 못하면 열등감
13~20 : 사춘기 -> 정체성 확립 / 못하면 혼돈
21~40 : 사회생활시작 -> 친밀성 확립 / 못하면 소외감
40~65 : 돈 벌기 -> 돈 잘 번멸 생산성 / 못하면 자기위축감
65~ : 인생정리 -> 잘하면 통합성 / 못하면 절망감
프로이드의 정신성 발달 : 구한남자성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피아제의 인지발달 : 감전전구형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